상단여백
HOME 사설/칼럼 교육칼럼
최은수 교수의 '온정적 합리주의 리더십' 특강 (14)온정적 합리주의 리더의 '최적화 수행관리역량'을 개발하라!!

▲  최은수 교수

-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교수

- 숭실대 CR글로벌리더십연구소 소장

리더십의 효과성은 목표를 달성하는 성과 창출과 성과창출과정에 참여한 이해관계자 모두가 행복해 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나 목표했던 성과를 창출하는 일도 만만한 일이 아니며 성과창출과 함께 참여한 이해관계자 모두가 행복하도록 만드는 일은 일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사고로 무장하여 상황을 파악하고, 다양한 결과를 예측하고 적절하게 준비해야 하며 당면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창의력도 발휘해야 한다. 또한 제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성과 달성에 참여한 구성원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지원하고 동기부여를 하여 그들의 몰입과 헌신을 이끌어 내야 한다.

이와 같이 성과 창출과 구성원의 행복이라는 리더십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구성원이 목표 달성을 위한 성과창출 과정에 참여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최적화 수행관리”가 성공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최적화 수행관리는 인력과 자금 등 다양한 자원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 또는 관리하여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여 성과의 질을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즉 최적화 수행관리란 조직의 당면한 상황을 파악하여 업무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치밀한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수립된 실행계획에 따라 조직이 가용할 수 있는 제자원을 효율적으로 조직화하며, 업무가 시작되고 마무리 되는 실행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 점검 통제하여 계획한 업무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높은 수준의 성과달성이 되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따라서 최적화 수행관리는 설정한 목표달성을 위해 사람을 포함한 제 자원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결합 배분 조정함으로써 설정한 목표 이상의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실행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온정적 합리주의 리더는 목표달성을 위해 업무를 조직화하고 시간계획을 수립하며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수행관리 과정을 통해 업무를 완성하고 성과를 창출한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이 실행 과정의 수행 활동이 없다면 성과 창출은 공염불에 불과하다. 또한 최적화 수행관리를 통해 성과를 창출한 리더는 목표 달성에 만족치 않고 업무수행에서 획득한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더 높은 수준의 확장된 목표에 도전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온정적 합리주의 리더는 자신이 속한 조직과 업계 그리고 사회를 보다 효율적이며 구성원 모두가 만족하는 한 단계 높은 차원으로 발전시킨다.

 

본 칼럼은 필자가 공저한 "진정한 리더의 조건: 온정적 합리주의로 리드하라"(미래와 경영, 2016) 내용을 재구성한 것임.

 

 

박성준 기자  parksj1020@hanmail.net

<저작권자 © 업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성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