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종합 정치
KBS 2차 대선토론, '외교적 지렛대와 조세 정의로 조정할 세목 문제' 스텐딩 토론2차 대선토론이 5명의 후보와 함께 19일(수)에 여의도 KBS에서 진행
▲  2차 대선토론이 5명의 후보.

[업코리아=변진주기자] 2차 대선토론이 5명의 후보와 함께 19일(수)에 여의도 KBS에서 진행 되었다.

2차 대선토론 진행방식은 스텐딩 방식으로 사진자료나 원고 없이 진행이 되었고 전반부에는 정치. 외교. 안보 분야, 후반부에는 교육. 경제. 사회. 문화 분야의 공통질문이 이루어지며, 공통질문⓵ -> 자유 토론 ->공통질문⓶ ->자유 토론->마무리발언 으로 진행됐다.

Q. 북핵 저지할 우리 정부안의 외교적 지렛대는?

이에 홍준표 후보는 “북미가 극단적인 대결을 막기 위해서는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 억제해주면 북의 도발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고, 미국의 선제타격을 없을 것이다.” 라고 이야기 했다.

자유 토론에서는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 토론 중에 “인권발언을 북한에 물어보고 하겠다.”고 논쟁 한 부분에서 문 후보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는 청와대 회의록을 보면 안다고 발언했다.

그에 대해 문재인 후보는 “그 회의록은 외교부. 국방부. 통일부 국정원에 있을 것이다. 정부에 있으니 확인해 보면 알 것이다.” 라고 이야기했다.

이어 유승민 후보의 “북한이 우리의 주적이냐”는 질문에 문재인 후보는“남북관계를 풀어나가야 하고 대통령이 될 사람으로서 할 발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햇볕정책을 개성 하겠냐”는 홍준표 후보의 질문에 안철수 후보는 “그 중에서 대화를 통해서 평화를 해결 하는 방향은 동의한다. 단 대북제재를 왜하는가를 따져야 한다. 제재 끝에 있는 협상 테이블를 만들기 위함이다. 우리가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조건을 제시하기 위해서 이다.” 라고 대답하였다.

이후에도 계속 토론은 진행 되었으며, 두 번째 질물으로는

Q. 조세 정의 차원에서 가장 먼저 조정할 세목은?

이에 문재인 후보는 “정세는 다시 부자 재벌,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져야한다. 세주들을 활용해서 일자리를 만드는 10조 규모 추가경제 예산을 편성해서 사용할 생각이다.” 라고 발언했다.

자유토론에서 문재인 후보가 홍준표 후보에게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되고 구속 됐으니 이명박, 박근혜 정권이 총체적으로 실패 한 것이냐”는 질문에 홍 후보는 “색깔론이 아니라 본질론 이다. 본질론을 이야기하는데 색질론을 들먹이면서 본질을 벗어나게 하는 건 비겁하다.” 라고 이야기 하였다.

또한 문 후보의 자유한국당도 실패한 당이 아니냐는 질문에 홍 후보는 “자유한국당은 이제 홍준표 당이다.”라고 당당하게 이야기 했다. 또한 안철수 후보보다 지지율이 낮았지 않았냐는 질문에 지금은 본 후보가 나을 거라며 당당하게 발언하였다.

 

변진주 기자

변진주 기자  upkorea_jinju@naver.com

<저작권자 © 업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변진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안철수 대통령 후보, 첫 유세 광화문에서 시작! icon문재인 대통령 후보, 광화문 광장에서 집중 유세! icon홍준표 후보, 대구에서 첫 집중 유세! icon이영애X송승헌, 결방 아쉬움 달랠 비하인드 大방출 icon문재인 대통령 후보, '세월호 참사 3년, 기억식' 참석 icon홍준표 대통령 후보, 청년일자리 공약 발표 icon서경석 목사, "단일화 하지않겠다는 것은 좌파후보 당선을 돕는 것" icon문재인 후보, "중소상공인, 자영업이 우리 경제의 중심이 되도록 지원하겠다" icon안철수 후보, "보육과 교육, 국가가 책임지겠습니다" 육아정책 발표 icon문재인 후보, 미래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디지털 경제 국가전략 초청 포럼 참석 icon홍준표 대통령 후보, "홍준표를 찍으면, 울산이 산다" icon문재인 후보, '내 삶은 바꾸는 정권교체 정책시리즈7-보육정책' 발표 icon자유한국당, 허위 사실 유포한 문재인 후보에 대해 강력한 법적 대응 할 것! icon우파 애국단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지지선언 icon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지지를 위한 '자유대한민국수호를 위한 서울대첩' icon자유한국당 "홍준표 찍어야 대한민국 지킵니다!" 보수,우파 단일화 집회! icon자유한국당 홍준표, '가짜안보, 친북좌파, 강성귀족노조' 세탁하겠다! icon'대한민국수호애국단체총연합'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지지 선언문 발표 icon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그는 누구인가?” icon자유한국당 청년 이윤정 부대변인, 홍준표 후보 지지선언! icon문재인 후보, 동성애 발언에 자유한국당, '쯧쯧' 혀 차다. icon안철수 후보, "합리적인 개혁 세력 모두 참여하는 국민 대통합 정부가 될 것이다." icon문재인 후보,"성남에서 저 문재인이 만들 제3기 민주정부의 꿈을 말씀드립니다." icon정의당 심상정 후보, 트럼프 대통령에게 "사드 도로 가져가라" icon문재인 대통령 후보 서울 신촌유세, "압도적인 정권교체만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icon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경비원 아들도 대통령이 될 수 있는 이 나라가 민주주의”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