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설/칼럼 교육칼럼
최은수 교수의 '온정적 합리주의 리더십' 특강 (8)전략적 예측역량 개발전략 (2) “다양한 방법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정비하라”

▲ 최은수 교수

-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교수

- 숭실대 CR글로벌리더십연구소 소장

온정적 합리주의 리더가 갖추어야 할 또 한가지 전략적 예측 역량은 “다양한 방법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정비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미래 변화를 이끌어가는 핵심동인driving force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하다. 컬링거Kerlinger에 의하면 과학의 목적은 사물과 현상을 이해, 기술, 설명하면서 미래를 예측하고, 예측한 결과가 바람직하지 못할 때는 처방을 제시하여 바람직한 결과가 되도록 미래를 통제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라고 했다.

미래는 성난 들소와 같아서 방치하면 언제 우리에게 닥쳐서 우리를 힘들게 만들지 모른다. 그러나 미래를 10년 20년 전부터 관찰하면서 데이터를 모아 가다 보면 우리 앞에 가까이 왔을 때는 상당히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빅데이터가 수없이 모아진 자료를 기반으로 하나의 패턴을 찾아내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미래예측은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서 보다 정확한 예측이 가능할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미래관리는 5단계로 나뉘어진다. 미래예측, 미래설계, 미래전략, 미래계획, 유지보수의 단계가 그것이다.

미래를 관리하기 위한 첫 단계는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미래예측에 입각하여 미래를 설계하고 비전을 만드는 것이다. 세 번째로 그 설계된 미래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네 번째로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과제를 계획하는 일이다. 다섯 번째로 계획을 실행하면서 계속 수정 보완하고 실효성을 유지해 가는 것이다.

우선, 미래예측은 관심주제를 정하고, 그에 따라 관련요소를 수집한 다음 핵심동인을 찾고 가장 적절한 미래예측방법을 선정하여 예측한 다음 결과를 통합하는 절차를 거친다.

그리고 미래설계는 미래예측을 바탕으로 희망미래를 설정하고, 희망미래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점검한 다음 비전을 확정한다.

또, 설계된 미래 즉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와 비전 간의 갭을 분석하여, 갭을 메울 수 있는 핵심역량 내지 핵심성공요소key success factor를 찾아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전략을 수립할 때는 핵심성공요소 뿐 아니라 장애요소가 무엇인지도 아울러 찾아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그리고, 전략 실행단계로 구체적인 실행과제에 대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예측한 과제실행을 통한 수정 보완과 실효성을 높여가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바람에 의해서도 생태계의 변화가 시작되듯이 미래예측에 대한 관리는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과제이다.

 

본 칼럼은 필자가 공저한 "진정한 리더의 조건: 온정적 합리주의로 리드하라"(미래와 경영, 2016) 내용을 재구성한 것임. 

박성준 기자  parksj1020@hanmail.net

<저작권자 © 업코리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성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