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 ABC 크로스핏, ‘2017 트라이어톤 챔피언쉽’ 개최
강남역 ABC 크로스핏, ‘2017 트라이어톤 챔피언쉽’ 개최
  • 오세현 편집기자
  • 승인 2017.04.06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최초로 실내에서 펼쳐지는 철인 삼종 경기 ‘2017 트라이어톤 챔피언쉽’ 대회가 6월 24일 4TP 피트니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실내 로잉 마라톤 대회를 4년째 개최해온 강남 ABC 크로스핏에서 주최한다. 로잉 마라톤이란 한 대의 로잉머신(실내에서 사용하는 조정 연습 기구)을 이용해 4명이 한 팀을 이뤄 24시간 동안 가장 멀리 가는 팀을 선정하는 극한의 대회에서 유래가 되었다.
 
강남 ABC 크로스핏은 2012년 처음 로잉 마라톤 대회가 개최된 이래 5년째 대회를 이어오고 있으며, 올해는 ‘2017 트라이어톤 챔피언쉽’이라는 이름으로 ‘로어톤’(로잉을 이용한 마라톤)을 포함한 3종경기의 최강팀을 가려낼 예정이다. 이에 2017 트라이어톤 챔피언쉽의 CHIEF DIRECTOR를 맡고 있는 강남역 ABC 크로스핏(강남구 역삼동 소재) 고성현 마스터 코치로부터 자세한 내용을 들어봤다.

▶ ‘트라이어톤 챔피언쉽’ 대회에 대해 간략한 설명 부탁드린다.
국내 최초 실내 철인 삼종경기와 마라톤이라는 포맷의 콜라보이션을 통해 만들어진 대회로, 철인 삼종 경기를 뜻하는 ‘트라이애슬론’에서 영감을 받았다. 실제 철인 삼종경기는 달리기, 싸이클, 수영으로 구성돼 야외에서 실시하는 반면, 트라이어톤 챔피언쉽은 로잉머신(실내조정기구), 어설트 바이크(상하체를 같이 사용하는 고정식 자전거), 무동력 트레드밀(전기를 이용하지 않고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며 달리는 런닝머신) 세 가지 장비를 활용해 실내에서 이뤄진다. 6인이 한 팀을 구성해 실내에서 42.195km의 거리를 얼마나 빨리 주파하느냐에 따라 순위가 결정된다.
 
▶ 대회를 개최하게 된 동기는?
지금까지의 크로스핏 대회는 바벨을 이용한 역도 동작에 능숙한 선수들이 강세를 보여 일반 크로스핏 회원보다 코치들이 좋은 성적을 내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트라이어톤 챔피언쉽은 기술적인 부분보다 심폐지구력이나 스태미나를 통한 유무산소성 에너지 능력치에 초점이 맞춰진 종목이므로 바벨 동작이 익숙하지 않은 크로스핏 회원들도 즐겁게 겨룰 수 있다. 실제로 2016년의 경우 유명 크로스핏 선수들로 구성된 팀을 제치고 회원들로 구성된 팀이 우승을 했었다.
 
▶ 기존 로잉 마라톤 대회와의 차이점이 있다면?
로잉 마라톤 대회는 로잉머신을 이용해 최대한 빨리 목표지점까지 도달하는 것을 겨루는 대회다. 2012년부터 현재까지 12시간 로잉, 42.195km 마라톤, 하프마라톤 등 로잉머신을 활용한 다양한 대회가 개최되었지만, 올해는 총 6명(남자 4명, 여자 2명)의 선수가 한 팀을 이루며 로잉머신 10km, 어설트 바이크 22.195km, 무동력 트레드밀 10km를 목표로 각 종목별 소요시간을 합산해 가장 짧은 시간을 기록한 팀이 우승하게 된다.
 
▶ 입상팀을 위한 상품은 무엇이 있나?
1등 팀에게는 소비자 가격 500만원 상당의 디랙스사 스피드핏(무동력 트레드밀), 2등팀에게는 200만 원 상당의 코모 엔터프라이즈사의 어설트 바이크를 증정한다. 또 경기 중에 가장 유니크하고 독특한 복장을 선보인 팀에게는 ‘베스트 드레서’ 상이 주어진다.
 
▶ 경기에 어떤 스폰서들이 참여하는지?
로잉머신과 어설트 바이크의 경우 5년째 행사를 후원하고 있는 코모엔터프라이즈사에서 지원한다. 또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무동력 트레드밀 ‘스피드핏’의 개발사인 ㈜디랙스사의 후원도 빼놓을 수 없다. 대한민국 크로스핏 발전에 영향을 준 전세계적인 크로스핏 스폰서 브랜드 ‘리복’도 후원사에 포함됐다. 이밖에 선수들의 갈증을 풀어 줄 퓨어 코코넛 워터, 스포츠 선글라스의 대명사 슬라스틱도 후원에 참여하고 있다.
 
▶ 참가 선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2012년 로어톤 챔피언십을 시작으로 2017 트라이어톤 챔피언쉽까지 5년째 대회를 이어오고 있다. 수많은 크로스핏터들의 관심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 일이다. 매년 여러분께 더 즐겁고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번 2017 트라이어톤 챔피언쉽 많이 응원해주시고 많은 참가 부탁드린다.


업코리아, UPKORE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